연구소 소개 - 문화콘텐츠전략연구소
연구소 소개
연구소 설립 목적
문화콘텐츠전략연구소는 문화콘텐츠의 사회·경제적 가치와 실제적 응용 및 성과를 기반으로 하여 발전 전략을 도출하고 연구, 기획, 교육, 활용을 통해 문화콘텐츠 산업의 지속적인 가치 창출과 성공적인 문화콘텐츠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운영 목표
문화콘텐츠전략연구소는 융·복합 시대의 문화콘텐츠 개발과 발전에 기여하고, 응용과 확산을 도모한다.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전략연구소는
첫째, 문화콘텐츠학의 학문적 토대를 구축한다.
둘째, 문학, 역사, 철학, 예술, 기술, 경영 등 다양한 학문을 아우르는 융합적 연구를 지향함으로써 새로운 문화콘텐츠 전략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셋째, 문화콘텐츠 산업 현장과 긴밀한 협업을 통해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산학 협력의 선순환 시스템을 개발한다.
발전 방향과 비전
문화콘텐츠전략연구소는 글로벌 문화콘텐츠의 발전을 선도하고 지속 가능한 콘텐츠 전략 연구를 지향한다. 급변하는 디지털 문화와 융합 환경 변화에 따른 시대에 발맞추어 다양한 문화적 요소와 기술을 결합한 새로운 문화콘텐츠 연구 및 혁신적인 전략 개발을 위해 연구자들을 지원한다. 세계 유수의 연구 기관, 대학, 기업과 협력하여 글로벌 콘텐츠 트렌드를 선도하고, 한국 문화 콘텐츠의 영향력을 확대하며 차세대 콘텐츠 창작자와 기획자를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과 연구 활동을 강화하여, 창의적 인재 육성과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한다.
연구 내용
1) 문화콘텐츠학 정립 및 산업 연구
① 문화콘텐츠 마케팅
② 스토리텔링
③ 문화콘텐츠 트렌드 전략 및 개발 전략
④ 문화콘텐츠 원천 소스 개발
⑤ 문화콘텐츠 기술 연구
⑥ 문화정책 및 예술경영
2) 문화콘텐츠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① 학위별 수직적 연쇄와 산학간 수평적 교직의 유기적인 교육체계 구축
② 특성화된 융복합 강의시스템 구축
3) 산학협력 프로그램 연구
① 산학 공동 R&D 프로그램 연구
② 현장밀착형 특강 프로그램 연구